가공의 국가는 실재하지 않는 국가로, 주로 문학, 영화, 게임 등에서 등장하는 허구의 국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국가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창조되며, 종종 특정한 사회적, 정치적 또는 문화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가공의 국가는 특정한 지리적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독특한 언어, 전통, 역사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특징들은 해당 국가의 정체성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가공의 국가는 종종 현실의 국가와 비슷한 형태를 띠지만, 그 기능과 중요성은 허구의 맥락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작품의 배경을 제공하며, 등장인물들의 행동, 갈등 및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독자는 이러한 가공의 국가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나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경험할 수 있다. 유명한 예로는 조지 오웰의 "1984"에 등장하는 오세니아나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중간계가 있다. 이와 같이 가공의 국가는 상상력의 산물로, 현실을 반영하거나 비판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